스테인버그 UR 시리즈 중간에 있는 UR44 루프백 기능으로 활용하여 인터넷 방송 방법을 알아봅시다.
그 전에 정말 기쁜 소식 이전에는 큐베이스를 실행하면 DSPFX 창이 비활성화되어 있었지만, 지금은 다른 인터페이스처럼 조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왜 이제서야 좋은지 이해할 수 없지만 어쨌든 지금이라도 좋으니까 얼마나 좋을까요!
일단 디지털 믹서기를 실행해서
우측 상단 중앙설정 버튼을 누르면 상단 화면이 나오는데 중간에 LOOPBACK 옆 사각칸을 선택하면 빨간불이 켜집니다.
그리고 방송 송출 프로그램 설정 페이지로 갑니다. 위 화면은 엑스 스플릿 settings 페이지입니다. microphone 항목은 ‘라인’으로 설정합니다.이 세팅법은 엑스 스플릿이 아니더라도 모든 프로그램에 동일하게 적용되면 방송 진행자의 코멘트, 가창이 가운데서 들려 반주를 틀거나 컴퓨터로 음악을 재생하면 시청자에게 들리게 됩니다.
음악방송을 하는 분들이 큐베이스와 같은 daw를 활용해서 이펙터를 틀고 방송을 하고 싶은데 제가 테스트한 결과 큐베이스를 활용해서 모니터 버튼을 켜고 이펙터가 걸린 소리를 송출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대신 ur44는 내장 dsp가 있어 컴프레서, EQ, 리버브 등을 걸 수 있어요 큐베이스도 UR44도 결국 같은 회사 제품이라 퀄리티도 나쁘지 않아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DSP를 걸어 조작하는 것이 편리성에 있어서도 훨씬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큐베이스로 조작하는 것은 저는 그다지 권하지 않습니다. 내장 DSP도 세부 설정만 잘 하면 충분히 좋은 퀄리티 나오실거에요^^ 해보시고 잘 안되시고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사용법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연락주세요! (상담과 원격셋팅은 유료로 진행됩니다)그리고 개인적으로 DSP를 걸어 조작하는 것이 편리성에 있어서도 훨씬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큐베이스로 조작하는 것은 저는 그다지 권하지 않습니다. 내장 DSP도 세부 설정만 잘 하면 충분히 좋은 퀄리티 나오실거에요^^ 해보시고 잘 안되시고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사용법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연락주세요! (상담과 원격셋팅은 유료로 진행됩니다)그리고 개인적으로 DSP를 걸어 조작하는 것이 편리성에 있어서도 훨씬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큐베이스로 조작하는 것은 저는 그다지 권하지 않습니다. 내장 DSP도 세부 설정만 잘 하면 충분히 좋은 퀄리티 나오실거에요^^ 해보시고 잘 안되시고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사용법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연락주세요! (상담과 원격셋팅은 유료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