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할 때는 해당 기업에 대한 사업내용, 실적, PER 및 PBR 등에 대한 정보를 조회한 뒤 투자 판단을 내려야 한다. 이런 정보는 증권사 HTS에서도 제공해 주지만 최근에는 네이버증권에서도 이 같은 정보를 잘 알려준다.그래서 오늘은 네이버 증권을 통해 주식 공부를 하는 방법에 대해 써본다.
우선 네이버증권에 들어간 뒤 종목명을 입력하면 된다. 이후 다음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1. 기업 현황 및 기업 개요
우선 삼성전자로 검색해볼게. 해당 항목에서는 삼성전자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주요 영위하는 사업 및 제품 별매상 구성 비율은 어떤지, 연구개발에 얼마나 많은 돈을 쓰는지 등을 알 수 있다.
2. 재무 분석
그 다음으로는 삼성전자가 영업활동으로 이익을 잘 내고 있는지 분석할 수 있다.종목 분석 기업 현황으로 접속한 뒤 스크롤을 내리면 파이낸셜 서머리 조회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봐야 할 점은 매출액, 영업이익, 부채총액 및 자본총계다.매출 및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지, 적자 상태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 부채에 비해 자본총계가 많은지 확인해야 하는데 이는 남의 돈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를 보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조원, 영업이익 43조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채 총계는 93조원이며 자본 총계는 350조원으로 부채에 비해 자본 총계가 많아 안정적이다. 즉 삼성전자는 안정성도 높고 실적도 나쁘지 않아 보유자라면 계속 보유해도 될 종목으로 보인다. 3. 기업 컨센서스컨센서스를 통해 해당 기업의 수익성, 성장 가능성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과거 및 향후 2년 정도의 정보도 볼 수 있다(물론 미래는 예측이기 때문에 달라질 수 있다).위 지표로 스스로 질문해 현재 주가가 저평가인지 고평가인지 판단을 내려야 한다.EPS 주당순이익은 얼마인지, 증가하고 있는지 PER 주가순이익 비율은 어느 수준인지, 지나치게 높지는 않은지 예상 PBR이 낮아지고 있는지 EPS, ROE, PBR, PER에 대한 개념 정리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된다.주식 ROE EPS PER PBR 밴드 보는 법, 저평가주 고르는 법, 오늘은 주식 ROE, EPS, PBR을 이용해 저평가주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써본다. 저평가주…blog.naver.com그리고 PBR 차트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PBR이 바닥을 쳤을 때 주가가 상승하고 반대로 PBR 상단을 눌렀다면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알 수 있다.현재 삼성전자도 바닥을 찍고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 물론 주식은 항상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차트에서만 매수하라는 의견을 내릴 수는 없지만 현재 바닥 부근에서 조금씩 분할 매수해봐도 좋을 것 같다. 4. 지분 현황삼성전자가 해당되지 않지만 최대주주 지분이 증가하고 있는지, 감소 중인지 분석해야 한다. 만약 최대주주 지분이 크게 감소하면 해당 기업에 숨은 악재가 있을 수 있고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특히 블록딜과 같이 대규모 주식을 보유한 대주주가 보유한 지분을 매각할 경우 다음과 같은 이유로 주가가 하락한다.대주주가 지분을 팔았네? 회사 내부적으로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고 매도에 나서기 시작한다 → 주가하락 유통주식수가 늘어 단기투자자(기관 및 외국인)가 급격히 매도 → 주가하락특히 신풍제약의 경우 최대주주인 송암사가 블록딜로 지분을 매각하면서 장 초반 10%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블록딜은 기업이 합법적으로 주식을 매각하는 것으로 공시 의무가 없기 때문에 개인투자자가 이에 대응하기 어렵다. 최대한 내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뉴스, 주주 변동사항 등을 체크할 수밖에 없다.이렇게 오늘은 네이버 증권을 통해 주식 공부 방법, 주식 투자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해 써봤다. 좋은 종목을 선정하기 위한 첫째는 해당 기업의 재무상태 확인 및 기업가치를 PBR, PER 등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일 것이다. 내가 투자하는, 투자를 원하는 기업에 대한 공부는 필수다. 요즘은 정보를 얻는 곳이 많고 네이버 증권도 자주 나오니 활용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