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영국산 호프 사이클/로드 바이크용 4피스톤 브레이크 캘리퍼 RX4+장착 후기(제동력 이상의 가치) by 카레이서 최장기 로드 자전거에는 슬램포스가 장착되어 있다.완차로 받았기 때문에 내 선택은 아니었지만 처음 사용하는 슬램 무선 구동계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 그러나 브레이크 성능이 다소 마음에 들지 않았다.레버에서 느껴지는 덤핑감과 절도감은 매우 좋았지만 패드가 디스크를 바이트할 때 너무 딱딱해서 마치 온오프 스위치 같은 느낌이어서 내가 제동력을 조절할 수 있는 영역이 너무 작았다.
스트로크와 압력 그래프의 기울기가 일정할수록 조정하기 쉽다.
이는 일상 영역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지만 고속으로 코너링할 때나 윌리를 시도할 때, 습식으로 브레이크를 밟을 때처럼 브레이크 미세조정이 필요할 때 상당한 어려움을 느끼게 했다.이전에 타던 로드바이크는 림 브레이크였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는 과감한 라이딩을 저해하는 요소로 다가왔다.(그래서 고성능 레이싱카도 제동력을 운전자가 조절할 영역을 많이 주는 것이 중요하며, 매우 강한 힘을 밟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러던 중 MTB 자전거에서 프리미엄 브레이크 원톱인 호프가 로드용 브레이크 캘리퍼를 출시했다는 사실을 알고 현재 문제점의 대안이 될 것이라 생각하여 캘리퍼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호프RX4+캘리퍼(알루미늄CNC)수입사 블로그자료(스펙비교상세)사이클 유압 브레이크(시마노, 슬램, 캄파뇨로) 호환 캘리퍼&로타 산악자전거는 오래전부터 디스크 브레이크가 선택이 아닌 필수였습니다. 사이클 역시 2~3년을 기점으로 디…m.blog.naver.com로드바이크 부품이기 때문에 무게도 중요하고 디자인도 중요하다.외관은 비교가 안 되기 때문에 넘어가고(막대는 깨끗하고 가벼운 게 최고) 무게는 109g으로 슬램포스 기준 10g, 슬램레드 기준 1.9g이 더 가볍다.나는 자전거가 검은색이라서 은색을 골랐어.(아무도 색이 없는 알루미늄 CNC 가공 덩어리가 원래 호프 제품의 정체성이기도 하다.) 첫 작업이라 시행착오도 많았지만 우여곡절 끝에 마침내 작업을 마쳤다.작업대가 없어서 몹시 고생했다디스크 로터도 바꿀 수 있지만 나는 슬램 로터의 디자인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대로 쓰기로 했다.(슬램은 최상급 레드와 포스가 같은 로터를 쓴다. 방패 모양의 시마노로터를 매우 싫어한다) 몇 시간의 작업 끝에 최종 완성은 자정이 되어서야 끝났다.처음 시운전을 해본 결과 브레이크 조절 영역이 확연히 늘었다.그러나 2피스톤 유압 브레이크의 절삭력을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다. 4개 피스톤이 순차적으로 붙어 조절 영역이 넓어진다.저는 고속 코너링과 윌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만족합니다.MTB와 달리 로드 사이클은 호루라기가 걸리면 사고로 직결된다.특히 빗길에서는 이 부분이 더욱 부각된다.때문에 필라멘트가 걸리지 않는 영역에서 조절할 수 있는 영역이 많은 게 좋은 온로드 브레이크라 할 수 있다.그리고 가격도 시마노/슬램 부품에 비해 20% 이상 저렴하고 기본적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2대분 제공되기 때문에 고라니 순정 브레이크 2대분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이다.앞으로 일정 기간 사용해보고 장단점을 추가로 올려본다.구입처호프RX4+캘리퍼FM(슬램용) : 이엑스오 [이엑스오] 해외 유명사이클/수영/철인3종/스포츠명품전문판매 온라인스토어 smartstore.naver.com/ 출처 영국산 호프사이클/로드자전거용 4피스톤브레이크캘리퍼 RX4+장착후기(제동력이상의 가치) by 카레이서최장한 #듀라에이스di2 #슬램레드 #홉테크 #100%영국생산 #홉rx4켈리퍼 #Rx4켈리퍼 #로드사이클 #로드자전거 #사이클 #그라벨바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