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외반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대처 방법은?

처한 상황이나 환경 등에 따라 원래 알던 것과 다르게 달라지거나 변화가 있을 때 우리는 당황합니다. 특히 신체 변화가 그런데 무지외반증 같은 경우가 그렇습니다.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심하게 휘는데 변형이 되기 때문에 불편하거나 피부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무지외반증세가 의심되면 가능한 한 빨리 치료, 관리 등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무지외반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대처방법!

안녕하세요^^ Dr. 노크입니다.무지외반증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우선 후천적, 환경적 요인이 가장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선천적으로 발생하는데 발볼이 넓다거나 평발인 경우가 그렇습니다. 그리고 원발성 중족골내전증이나 다리가 일반적인 정도에 비해 유연한 경우도 무지외반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조건에 노출된 분들은 미리 관리가 필요합니다.

후천적인 조건으로는 본인 발 사이즈에 비해 볼이 좁은 신발을 자주 신거나 여성의 경우 하이힐처럼 굽이 높은 구두나 신발 착용, 체중이 비만인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이러한 선천적,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무지외반증 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방치하면 엄지발가락이 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골격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는데, 무지외반증 증상이 나타나면 엄지관절 안쪽 부분으로 돌출되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발 모양이든 착용한 신발로 인한 자극이든 그 부위에 굳은살이 박혀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무지외반증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엄지발가락과 두 번째 손가락이 겹치면서 굳은살뿐만 아니라 피부궤양도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이런 경우 발가락 관절이 탈구되거나 새끼 손가락 관절도 돌출되는 등 변형되기도 합니다.따라서 상태가 더 심각해지기 전에 빨리 조치를 취해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지외반증이 아니더라도 엄지발가락의 모양이 조금 구부러져 있는 분들도 있지만 무조건 무지외반증은 아닙니다.따라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 후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보통 이 모양이나 통증 정도, 관절 상태, 새끼 손가락 돌출 상태 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방사선 촬영으로 엄지손가락이 변형된 각도나 관절이 얼마나 퇴화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무지외반증의 증상을 보존적인 치료로 가능하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발가락이 구부러진 것을 교정이나 평소 신는 신발만 바꾸는 것만으로 다시 잡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상태가 상대적으로 약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수술 치료로 많이 고치게 되는데 이 역시 무조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나이나 변형 정도 등 여러 부분을 알아보고 파악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생활 속에서 예방을 하고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발이 편한 신발로 바꿔주셔야 하고 비만인 분들은 감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사지나 지압, 스트레칭 등을 통해 발, 발가락 및 종아리와 아킬레스건 부분까지 단련하고 강화시키는 것이 무지외반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무지외반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아요.그래서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 가지 교정기나 보조기 같은 것들이 많은데 걱정되는 건 도움이 되고 좋아진다고 해서 무조건 구입하시는 거죠. 우선 병원에 가서 정확하게 본인의 상태를 확인하고 그 후 나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내일은 순국열사와 호국영령을 기리는 68회 현충일입니다. 푹 쉬고 충전하는 것도 좋지만 조금이나마 우리나라를 후손들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신 조상님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생각하는 닥터녹 가족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