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검선생님입니다^^오늘은 한글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친구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음운 인식에 어려움을 겪으며 자음 모음을 알고 있음에도 문자 구성의 어려움을 보여주는 친구입니다.게다가 이미 한글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으로 문자만 보이면 거부하고 집중할 수 없게 되거든요.그래서 차분히 흥미 위주의 놀이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켓몬을 좋아하는 친구인데 피카츄를 구성하는 것도 어렵죠.자음과 모음의 결합에도 어려움을 나타냈습니다.이후 자음+모음결합 포켓몬스터 이름 읽기 등의 활동을 통해 흥미를 잃지 않도록 지속하였습니다.
6회기가 지났을 뿐인데 피카츄 글자를 직접 완성했어요!
앞쪽에는EV를만들고있어요아직혼란을하기는하지만처음에는이은에이야라고직접들려도구성이어렵고모음이름을알고도조합이안되서위치가전혀맞지않았어요.지금은 자음과 모음의 결합으로 1음절 만들기는 가능해졌습니다^^주의집중과 문자인식이 어려운 친구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흥미를 잃지 않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집에서도 해주신다면 문자자석을 활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아! 저희 센터에서 교육청에서 지원하는 난독증 사업도 가능합니다!혹시 난독증이나 한글학습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커뮤니케이션별 언어심리상담센터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10 4층 커뮤니케이션별 언어심리상담센터
062)654-7782로 문의주세요~
오늘도 감사합니다^^